메탈슬러그 택틱스) 마르코 롯시 공략 : 무기 및 스킬 활용 가이드

메탈슬러그 택틱스 마르코 롯시(Marco Rossi)의 스킬 및 로드아웃(장비 세트)에 대한 정보와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해당 가이드는 입문자 혹은 초보자 분들을 위하여 작성 되었습니다.


[ 목록 ]
  • 1. 마르코 롯시의 특징
  • 2. 특수행동(스킬)과 활용법
  • 3. 패시브의 종류와 효과
  • 4. 로드아웃과 어울리는 스킬 & 개조법
  • 5. 특수 무기 관련

  • 《자주 사용되는 핵심 용어들》
    ADR : 아드레날린의 줄임말, 특수 행동 사용시 필요한 코스트(마나 개념)
    특수 행동 : 캐릭터가 사용하는 스킬을 뜻함
    회피 : 적에게 받는 데미지를 줄여줌. 매턴 시작시 초기화(쉴드 개념)




    1. 마르코 롯시의 특징

    마르코 롯시는 기본 특성으로 동기화, 투지, 효율을 부여 받습니다. 

    《기본 특성의 효과》
    동기화(모든 캐릭터 공용) : 아군이 공격시 지원 사격을 합니다. 단 타겟이 무기 사정거리 내에 있어야 합니다. 동일한 타겟에게는 매턴 1회씩만 지원공격이 가능하며 다음턴에 다시 리셋됩니다.
    투지 : 동기화에 참여 할때마다 특수행동(스킬) 사용에 필요한 아드레날린 요구치가 1씩 줄어듭니다.
    효율 : 비용이 0으로 감소한 특수행동(스킬)을 사용하면 추가행동을 획득하여 한 번 더 행동할 수 있습니다.

    《특성을 활용한 기본 플레이 지침》
    - 스테이지 시작시 동기화를 위한 자리 배치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합니다.
    투지 특성을 극대화 하기 위해 여러가지 스킬을 보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패시브 보다는 액티브 스킬을 많이 보유하세요)

    마르코 롯시는 어떤 유형의 캐릭터인가?》
    마르코 롯시는 유틸성이 뛰어난 보조 딜러 혹은 서포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 특수행동(스킬)과 활용법

    《1.마르코 일제사격》
    본인 또는 아군에게 사용, 공격당 적중 횟수가 +1회 증가합니다.
    ▶2레벨 : 사거리 6, ADR 요구치 2
    ▶3레벨 : 사거리 8, ADR 요구치 2, *저장품(탄약 사용시 반환) 특성 부여

    *활용팁
    단일 데미지가 높은 무기에 활용해야 효율이 좋다
    - 동기화에도 적용이 되므로 계산해서 사용하자


    《2.앨리스 활성화》
    앨리스를 소환합니다. 앨리스는 상호작용 요소를 작동 시키거나, 2턴탈 것에 탑승시켜 전투 요원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빈 타일에는 소환이 불가능합니다.
    ▶2레벨 : 사거리 1-6, ADR 요구치 2
    ▶3레벨 : 사거리 1-8, ADR 요구치 0, 3턴간 유지

    *활용팁
    - 전략 자산을 보상으로 주는 스테이지 클리어시 탈 것 선택
    - 슬러그노이드, 메탈슬러그에 앨리스를 탑승시켜 활용
    (탈것에 앨리스 활성화 스킬을 사용하면 전투요원으로 변합니다. 인원이 한명 더 늘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아군이 직접 탑승하는 것 보다는 앨리스를 투입하는게 훨씬 효율적입니다.)


    《3.부스트》
    본인 또는 아군에게 사용, 해당 버프를 받은 유닛은 즉시 ADR 2를 획득하고 특수 행동 사용시 소모한 ADR을 전부 돌려 받습니다. 공짜로 스킬을 1회 사용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레벨 : ADR 요구치 2, ADR 즉시 획득 +3
    ▶3레벨 : ADR 요구치 2, ADR 즉시 획득 +5, 사거리 7


    《4.전술 폭격》
    적군에게 광범위(9칸)에 걸쳐 8HP의 데미지를 줍니다. 몸집이 큰 보스에게 여러칸을 적중 시켜도 데미지는 1회만 적용 됩니다.
    ▶2레벨 : 사거리 2-10, ADR 요구치 11, 데미지 10HP
    ▶3레벨 : 사거리 2-12, ADR 요구치 10, 데미지 12HP


    《5.강제 행군》
    본인 또는 아군에게 사용, 추가 이동을 얻습니다.
    ▶2레벨 : 사거리 8, 2명에게 추가이동 부여
    ▶3레벨 : 사거리 0, 모든 아군에게 추가이동 부여

    *활용팁
    - 반드시 행동이 끝난 아군에게만 사용해야 한다
    - 행동전 아군에게 사용시 추가이동이 부여되지 않으며, 기본 이동거리도 더 짧아지는 버그가 있다.


    《6.도탄》
    2명을 공격할 수 있는 튕기는 총알을 발사 합니다. 첫번째 충돌 지점에서 방향을 전환하여 다음 대상에게로 향합니다. 4HP의 피해를 입힙니다.
    ▶2레벨 : 사거리 1-5, 데미지 6HP
    ▶3레벨 : 사거리 1-7, 데미지 8HP

    (도탄 사용 모습 : 첫번째 대상을 클릭한 뒤 이어서 두번째 대상을 클릭하면 총알이 휘며 2회 공격됩니다.)

    *활용팁
    - 몸집이 큰 보스를 2회 타격할 수 있다
    - 구조물 또한 공격이 가능하다


    《7.소집》
    사거리 내의 아군을 마르코와 인접한 타일로 불러옵니다. 해당 아군은 추가이동을 얻습니다.
    ▶2레벨 : 사거리 2-7, ADR 요구치 2
    ▶3레벨 : 사거리 2-8, ADR 요구치 2, *보호(공격1회 방어) 특성 부여


    《8.주먹질》
    사거리 내의 적군에게 3HP의 데미지를 줍니다
    ▶2레벨 : ADR 요구치 3, 엄폐 무시
    ▶3레벨 : ADR 요구치 2, 엄폐 무시, 데미지 4HP

    *활용팁
    - 평범한 스킬처럼 보일 수 있으나 나름 마르코의 주력기
    - 투지, 효율 특성을 통해 후반에는 난사 수준으로 자주 사용됨




    3. 패시브의 종류와 효과

    - 철면피 : 매턴 시작시 무작위로 특수행동 1개의 비용이 1감소

    - 응급 치료 : 아군에게 특수행동 사용시 2HP 회복

    - 다재다능 : 추가행동 획득시 추가이동도 함께 획득

    - 피드백 : 유닛에 적용된 상태(버프,각종효과)가 없어 질때마다 다음턴에 피해량 +1씩 증가

    - 부지휘관 : 모든 특수행동 사용시 *선동꾼 효과 부여
    *선동꾼(동기화에 참여하는 아군의 데미지가 +1 증가)

    - 팀장 : 동기화 참여시 ADR +1씩 획득

    - 두꺼운 피부 : 추가행동 또는 추가이동 획득시 회피 +1씩 증가

    - 최적화 알고리즘 : 특수행동시 감소된 비용 유지(0일 경우 리셋됨)

    - 영구 운동 : 아군에게 상태(버프,각종효과)를 부여하면 해당 아군의 동기화가 발동

    - 교신 : 추가행동 획득시 다음턴에 데미지 +1씩 증가




    4. 로드아웃과 어울리는 스킬 & 개조법

    마르코 롯시에게는 4종류의 선택 가능한 로드아웃(장비 세트)이 있습니다. 해당 가이드는 특수 무기 보다는 기본 무기와 패시브를 기반으로 하는 플레이 스타일로 작성 되었습니다. 특수 무기는 탄환이 소모되기 때문에 아껴뒀다가 되도록이면 위기상황, 보스전에서 사용하길 권장 드립니다.

    《1.마르코 클래식》
    마르코 클래식을 장착할시 제공되는 권총과 기관총은 추가 특성이 없지만 긴 사거리로 동기화 발동에 유리하며 기관총의 경우 1인 사살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평범해 보이지만 벨런스와 범용성을 갖춘 좋은 무기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격당 적중 횟수 +1회 증가)
    마르코 클래식은 공통 특성인 동기화, 효율, 투지 외에 마르코 일제사격을 기본 스킬로 제공합니다.

    ▶추천 스킬
    - 패시브는 철면피, 팀장, 최적화 알고리즘 정도만 챙겨도 무방함
    특수 행동은 가짓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 다재다능한 멀티플레이어로 키우길 추천 
    ▶추천 개조법
    기본무기 : 감명, 날렵, 롯시임플란트, 반동 공격, 사이드미러, 관통, 올인 추천
    - 특수무기 : 최대탄약, 날렵, 엄폐무시, 야만성, 질주or관통, 고중량 추천


    《2.동기화 총력》
    동기화 총력 로드아웃은 동료들의 동기화를 유도하면 이득을 볼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동기화 최대 특성은 한턴에 동료 2명 이상의 동기화를 이끌어 냈을때 *의욕 특성(다음턴에 특수행동 무료)을 부여합니다. *레이저 탄약은 적을 관통하여 뒤에 있는 적들도 공격이 가능합니다. 동기화 총력은 초반부터 큰 화력을 뿜어낼 수는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마르코의 기본 패시브를 극대화 하기에 좋은 로드아웃은 아닙니다.

    (2명 공격 가능한 튕기는 총알을 발사. 데미지 4HP)
    동기화 총력은 공통 특성인 동기화, 효율, 투지 외에 도탄을 기본 스킬로 제공합니다.

    ▶추천 스킬
    - 패시브는 철면피, 팀장, 최적화 알고리즘 정도만 챙겨도 무방함
    - 특수행동은 전술폭격, 도탄을 집중적으로 업그레이드
    - 동료들의 동기화를 유도하여 의욕을 획득하고 높은 비용의 스킬들을 난사하는 방식으로 운영하자
    ▶추천 개조법
    - 기본무기 : 감명, 날렵, 롯시임플란트, 반동 공격, 사이드미러, 관통, 올인 추천
    - 특수무기 : 날렵, 롯시임플란트, 야만성, 선동꾼, 올인, 엄폐무시 추천


    《3.폭발적인 리더》
    폭발적인 리더*장애물 무시(나와 적군 사이에 있는 구조물과 아군 혹은 지형의 높낮이를 무시하고 공격)특성이 있어 어떤 상황에서도 공격을 하기가 수월합니다. 

    (공격당 적중 횟수 +1회 증가)
    폭발적인 리더는 공통 특성인 동기화, 효율, 투지 외에 마르코 일제사격을 기본 스킬로 제공합니다.

    ▶추천 스킬
    - 패시브는 철면피, 팀장, 최적화 알고리즘 정도만 챙겨도 무방함
    특수 행동은 가짓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 다재다능한 멀티플레이어로 키우길 추천
    ▶추천 개조법
    - 기본무기 : 날렵, 롯시임플란트, 선동꾼, 효과범위, 포식자, 장거리사격 추천
    - 특수무기 : 날렵, 롯시임플란트, 효과범위, 야만성, 특대, 올인 추천


    《4.벼랑 끝 전술》
    벼랑 끝 전술의 기본 무기인 더블 플릭은 *반동 공격(공격자가 공격 후 뒤로 돌아 반대 방향도 공격 합니다.)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특성을 고려하여 보다 효과적인 동기화 포지션을 잡는게 중요합니다. 특수 무기인 아고니는 *화염(바닥에 화염을 생성: 3HP 데미지)과 *초과 업무(추가 행동 보유시 데미지 +2) 그리고 *엄폐 무시를 가지고 있어 조건부로 엄청난 데지미를 가합니다.

    (사거리 내의 적군에게 3HP의 데미지를 가함)
    벼랑 끝 전술은 공통 특성인 동기화, 효율, 투지 외에 기본 스킬로 주먹질을 제공합니다.

    ▶추천 스킬
    - 패시브는 철면피, 팀장, 최적화 알고리즘 정도만 챙긴다
    특수 행동은 가짓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 다재다능한 멀티플레이어로 키우길 추천 
    ▶추천 개조법
    기본무기 : 감명, 날렵, 롯시임플란트, 반동 공격, 사이드미러, 관통, 올인 추천
    - 특수무기 : 롯시임플란트, 효과범위, 가속, 특대, 출혈, 건장 추천




    5. 특수 무기 관련

    메탈슬러그 택틱스의 특수 무기는 굉장한 성능을 자랑하지만, 탄약이 소모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탄약 수급과 개조를 위해 스테이지 진행 루트가 제한되고 업그레이드를 위해 코인을 많이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입문자 분들께는 집중 육성을 권장드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숙련자 단계에 접어들게 되면 특수 무기를 개조해 나가는 과정이 큰 재미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추후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 집중적으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탈슬러그 택틱스(Metal Slug Tactics) 마르코 롯시 가이드는 여기까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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