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탈슬러그 택틱스(Metal Slug Tactics)는 기존의 메탈슬러그 시리즈와는 다른 턴제 로그라이크 RPG입니다. 해당 가이드에는 초보자분들이 쉽게 적응하고 즐기실 수 있도록 기본적이면서도 핵심적인 정보들이 요약되어 있습니다.
[ 목록 ]
1. 메탈슬러그 택틱스의 특징
1. 메탈슬러그 택틱스의 특징
메탈슬러그 택틱스는 횡스크롤 액션 게임이었던 기존의 메탈슬러그 시리즈와는 다른 턴제 로그라이크 RPG입니다. 순발력과 센스가 중요했던 기존 시리즈와는 달리 보다 계산적이고 치밀한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로그라이크 방식이 도입된 만큼 죽게 될 경우 처음으로 되돌아가 스테이지 1부터 다시 플레이 해야 합니다. 단 일부 재화는 리셋되지 않고 보존이 되므로 전략적인 육성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총 9가지의 캐릭터로 플레이 할 수 있으며, 전투 스테이지에는 3명의 캐릭터만 참여 가능합니다. 최초 플레이시 마르코, 에리, 피오만 플레이 가능하며 게임내의 재화나 퀘스트를 통해 다른 캐릭터들을 해금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들은 각자 다른 무기와 특성들을 지니고 있습니다.
2. 효율적인 초반 육성법
스테이지는 유저의 선택에 따라 자유롭게 진행이 가능하며, 클리어시 각각 다른 보상들을 지급받게 됩니다. 초보자들의 경우 죽어도 리셋되지 않는 코인(금색, 은색의 동전)위주로 보상을 선택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해당 코인은 사망시 돈으로 변환되며 캐릭터 육성을 위한 무기셋, 스킬, 특성 해금등에 사용됩니다.2. 효율적인 초반 육성법
메탈슬러그 택틱스는 멀리 이동하고 전진할수록 플레이가 수월해지는 런앤건 게임입니다. 제작사 또한 튜토리얼 시점부터 이를 강조합니다.
캐릭터는 이동시 회피력(데미지감소)과 아드레날린(특수행동-스킬- 사용시 필요)을 얻게 됩니다. 더 짙은 녹색 블록(더 먼곳)으로 이동할수록 보다 많은 회피력과 아드레날린을 얻습니다.
기존의 SRPG처럼 대형을 갖추고 천천히 전진하는 방식은 플레이어를 더욱 고전하게 만듭니다. 대부분의 스테이지에서는 매턴 적들이 새롭게 생성되며 추가적인 보상을 얻을 수 있는 보조 미션들은 웅크리고 소극적인 플레이어들에게는 달성하기 어렵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동기화는 모든 캐릭터들의 공용 패시브로 동료가 공격시 타격 가능한 범위라면 지원사격을 해줍니다. 초반 육성 단계와 보스전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아군턴이 시작되면 여러 적들을 타격 가능한 위치에 동기화 캐릭터를 우선적으로 가져다 두고 플레이를 하는 식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벽 또는 구조물의 옆에 위치한 파란색 타일들은 아군 또는 적군에게 엄폐 효과를 적용합니다. 엄폐 효과는 캐릭터가 받는 데미지를 대폭 줄여주며 이는 구조물이 파괴될때까지 지속됩니다.
특정 조건 달성시 추가이동과 같은 특성들은 런앤건 시스템과 엄폐를 극한으로 활용할 수 있어 최우선적으로 확보해야 합니다. 가능한 멀리 이동하여 아드레날린을 확보하고, 적들을 사살한 뒤 추가이동 특성을 통해 엄폐물에 자리잡는 식으로 플레이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5. 게임 총평
5. 게임 총평
메탈슬러그 시리즈의 캐릭터들과 배경을 원본 도트 감성으로 깔끔하게 구현해 낸 부분은 상당히 만족 스러웠습니다. 또한 런앤건 시스템은 SRPG게임들을 다수 접해본 제게도 신선하게 다가왔으며, 완성도를 높일 경우 SRPG계의 핵앤슬래쉬가 될 수도 있겠다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다만, 게임의 분량이 부족했고 난이도 추가와 회차 플레이를 통해 이를 메꾸려는 모습은 다소 아쉽게 느껴집니다. 아직까지는 정가 27,000원을 모두 지불할만한 게임은 아니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에도 해당 게임만의 특색과 재미는 분명하기에 턴제를 선호하시는 분들께는 추천해 드릴만한 게임입니다.
메탈슬러그 택틱스 초보자 입문 가이드는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메탈슬러그 택틱스 초보자 입문 가이드는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